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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육 운동의 오해와 진실 - 운동생리학 최철민 박사 [메디텔]
조회수:3403
2018-02-06 22:27:46

 

의학방송 메디텔에서 ‘근육 운동의 오해와 진실’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추운 야외 활동이 줄어 운동량이 부족해 체중이 증가하기 쉽습니다.

증가한 체중을 보며 다들 새 해에는 운동을 결심하며, 헬스장 이용권을 사게 됩니다.

메디텔에서 ‘근육 운동의 오해와 진실’이란 주제로 여러분의 궁금증을 해결해 드리겠습니다.

현재 순천향대학교에서 외래교수이자 ‘최철민박사 운동연구소’ 대표로 있는

운동생리학 최철민 박사가 여러분의 궁금증을 해결해 드립니다.

5:56 꾸준히 매일 운동하는 것보다 이틀에 한 번 고강도 운동이 더 효과적인가?

9:05 운동을 했을 때 오히려 건강이 나빠지는 ‘운동 무반응자’가 전국민 20%라는 게 사실?

10:22 운동생리학 자격증은 어떻게 따나요?

10:54 체지방만 많고 근육량은 현저히 적은 여성이다. 체중감량과 근력운동 중 어떤 것이 먼저?

14:05 올바른 트레이닝을 위한 단계

17:10 운동프로그램의 순서

17:36 단백질의 역할

24:28 채식만으로 근육질 몸매 유지 가능한가요?

25:40 1시간 운동 시, 준비운동/본운동/정리운동의 비율

27:35 헬스클럽 ‘덜덜이’의 진실

29:50 운동 후엔 미지근한 물이나 찬 물로 씻는 게 좋다. 사우나는 어떨까?

31:06 준비운동에서 유산소 운동이 먼저? 스트레칭이 먼저?

32:39 트레드밀과 사이클 머신 무엇을 먼저?

35:02 트레드밀 할 때 뒤로 걷는 사람?

41:35 사이클 머신으로 허벅지 뒷근육을 발달시킬 수 있다?

42:05 많은 횟수의 윗몸 일으키기로 준비운동 가능하다?

44:17 골격근이 인바디상 체중의 50%면?

45:40 일주일에 서너 번 50분씩 운동한다면 걷기와 조깅 중 무엇이 더 효과적?

47:42 윗몸일으키기 할 때 C커브?

49:38 물 속에서 걷기운동은 어떤가요?

49:53 성관계도 운동되나요?

50:14 스트레칭의 형태

51:15 ‘어떤 관절’ 스트레칭은 꼭 해야 한다!

54:52 동적 스트레칭이 운동효과에 제일 좋다?

55:40 벤치 프레스 올바르게 하기

1:01:40 푸쉬 업 올바르게 하기

1:04:04 렛 풀 다운 올바르게 하기

1:05:56 와이드 그립이 등근육을 크게 만든다?

1:07:53 비하인드 렛 풀 다운은 부상위험이 크다

1:09:47 코어 트레이닝 올바르게 하기

1:14:45 플랭크할 때 시선은?

1:16:05 스쿼트 올바르게 하기

1:22:23 신장이 작을수록 힘 쓰기에 유리하다

1:26:27 올바른 트레이닝 총론

1:27:52 단백질을 하루에 150~200g 먹는데 콩팥에 병 생길 확률 높아지나요?

1:33:36 2초 2초의 법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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